이제 소프트웨어 구현 방법도 결정했으니, 하드웨어 구성 방법을 생각해봅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핸들 리모컨의 신호를 가져올 것인가" 이겠죠.

 

이를 위해서는 핸들 리모컨의 작동 방식을 알 필요가 있습니다.

 

 


Resistor Ladder

대부분의 차에 해당하는 방법입니다.

핸들의 각 버튼에 각기 다른 저항을 두고, 그 저항 값으로 버튼을 판별합니다.

따라서 하나의 신호선으로 여러 버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단점으로는 동시버튼 구현 시 모든 버튼 조합을 고려해야한다는 점이 있겠네요.

(물론 차량에서는 별 상관없는 단점입니다.)

 

국산 구형 차량의 경우 대부분 해당 신호선이 직접 오디오로 들어갑니다.

일부 차종은 중간에 CAN신호로 바뀌어서 들어오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그렇다면 우리의 제네시스 쿠페는 어떻게 구성돼 있을까요?


위 사진은 제네시스 쿠페 비네비 사양 오디오의 커넥터입니다.

커넥터 C2의 5번 핀이 핸들 리모컨의 +단자, 6번 핀이 -단자네요.

CAN이 아닌 직접 신호를 사용합니다.

 

오디오에서 저항값을 읽기 위해서는 결국 전압을 읽어 ADC 처리를 해야할텐데요.

따라서 +에 풀업이 돼있든 -에 풀다운이 돼있을 겁니다.

여러 검색 결과 대부분 스위치를 누르지 않았을 때 5V를 출력한다고 하니, +풀업입니다.

 

그말인 즉슨, +신호선을 따와서 ESP32의 GPIO 핀에 연결하고, -는 어차피 GND이니 ESP32의 GND에 연결하면 버튼에 따라 다른 전압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다만 ESP32의 GPIO는 3.3V Max인 12bit ADC이므로 전압 강하가 필요한데요, 간단하게 적당히 큰 저항 두 개로 Voltage Divider를 구현합니다.


쉽지만 모르면 어려울 수 있는 전기전자 지식으로 인해 헷갈리는 분들을 위해, 아래와 같이 결선도를 남겨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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