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Digidrop입니다.
지난 포스트에 이어 이번에는 중급편!! 으로 돌아왔습니다.
사실 대부분의 유저들은 이 중급 정도에 속하는 기기를 사용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하드코어 유저의 입장에서는 이정도도 입문으로 구분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ㅋㅋ)
역사가 증명해온 중급 레이싱휠, 로지텍
로지텍에서는 아주 오래전부터 레이싱휠을 생산해왔습니다.
노랭이, 빨갱이, 파랭이, 모모, 드포, 드포프, 드포GT, G25, G27, G29, G920 그리고 G923까지,
제가 기억하는 것만 해도 엄청 많네요 ㅋㅋ
그중 기능적으로 가장 최신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G923입니다.
기본적으로 기어 방식의 포스피드백을 제공하며, 3페달이 포함되어있습니다.
G923은 기존 제품들과 생김새가 획기적으로 다르지는 않은, 페이스리프트 제품이지만 몇 가지 기능을 추가했는데요,
특히 두드러지는 기능은 '트루포스' 기능입니다.
해당 기능은 진동스피커와 비슷한 느낌을 주는데,
기존의 포스피드백에 더하여 차량의 소리 등을 진동으로 추가적으로 표현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쉽게 이해가 될 것입니다.
또 하나 주목할만한 개선 사항은 바로 '센터 데드존 삭제'입니다.
G25부터 G29까지 로지텍의 레이싱휠은 고질적으로 휠 각도가 적은 경우 포스피드백이 약해지는 증상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센터 주변에서 휠 포지션의 Signed 가 전환되다보니 공진하거나 발산하는 것을 우려하여 이렇게 설계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때문에 기존 제품은 lut를 통해 보정을 하는 등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캘리브레이션을 하는 유저가 많았지요.
하지만 G923에서는 이것이 개선되었습니다.
(G25 나온지 10년이 넘었는데 이제해주냐..)
로지텍 G시리즈는 G27 이후로는 쉬프터를 별매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쉬프터의 퀄리티는 장난감 수준이란 평이 많지만, 체결감이 강한 편이라 변속 미스가 적습니다. 오히려 제 입맛에는 트러스트마스터의 TH8A보다 나은 것 같기도 하네요.
로지텍 G923 구매 및 정보 링크
중급 레이싱휠의 양대산맥, 트러스트마스터 T300RS
네. 제가 현재 사용중인 트러스트마스터 T300RS입니다.
저는 T300RS GT와 TH8A 쉬프터를 사용중입니다. GT와 그냥의 차이는 페달 생김새의 차이 정도가 있네요.
트러스트마스터에서 T500을 단종시키고, 주력으로 밀고있는 중급형 레이싱휠입니다.
벨트 방식을 이용하여 로지텍 제품보다는 전반적으로 부드러우며, 모터도 조금더 강력합니다.
제가 로지텍에서 트러스트마스터로 넘어오기로 결심한 가장 큰 이유 중 하나입니다.
휠 회전 각도 또한 로지텍의 900도보다 높은 1080도인데, 대부분의 레이싱게임에서는 900도면 충분합니다.
GT카나 F1카의 경우는 심지어 400도도 넘지 않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T300RS의 경우 베스트셀러중 하나인 만큼 하자가 거의 없습니다. 과거 로지텍 제품에서 쉬프터 후진버그라든가, 센터 데드존이라든가 이런 치명적인 고질병이 있었던 것에 비하면 나은 실정이지요.
다만 쿨러 소음이 조금 거슬릴 수 있겠는데요, 게임 소리에 묻히는 경우가 많을겁니다.
또한 더운 환경에서 장시간 사용시 포스피드백이 감소하는 현상이 있습니다만, 한여름에 에어컨 안틀고 하는 정도가 아니면 사실 겪기 쉽지 않습니다.
페달의 경우 전반적으로 로지텍 제품보다는 떨어집니다. 때문에 T-LCM을 구매하시는 분들이 많지요.
(가변저항이 아닌 로드셀을 이용하여, 좀더 정확한 페달링이 가능해집니다.)
TH8A 쉬프터 또한 로지텍과 마찬가지로 호불호가 갈립니다. 스틸 재질이라 보통은 트러스트마스터 제품을 선호하시는 편이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너무 긴 스트로크와 흐느적거리는 체결감 때문에 막 좋다고 느껴지지는 않네요.
(알리익스프레스 등에서 판매하는 개조킷을 사용하면 둘 다 개선할 수는 있습니다.)
트러스트마스터 T300RS GT 구매 및 정보 링크
다른 회사는 없나요?
포스피드백은 제품과 게임 간의 지원이 필수적인 게임입니다. 해당 두 회사는 규모도 있고, 대부분의 게임에 호환되어 보편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을 내놓고 있습니다.
반면 소규모로 제작되는 휠들은 오픈소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게임 호환에 제한이 있고, 호환이 된다 하더라도 사용자 입장에서 상당한 튜닝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이런 경우는 주로 DD인 경우가 많아 가격이 비싸지요..
안타깝게도(?), 검증된 두 회사 밖에는 추천드릴 제품이 없군요.
개인적으로 신품을 구매하신다면 T300RS를 추천드립니다. 최근에는 신제품이 나올 예정인지 뭔지는 몰라도 떨이급의 할인을 많이 하는 편이거든요.
이제 다음 포스트에서는 고급 제품으로 돌아와보겠습니다.
고급을 어디까지로 설정할지는 참 애매하네요 ㅋㅋ 최고급까지 나눠야 할 수도 있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취미 > 게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레이싱 시뮬레이션 게임 장비 추천! (입문편) (0) | 2021.06.28 |
---|